본문 바로가기
♥교육♥/청소년지도사

[교육] 청소년 도박과 노출방지책에 대한 방안과 대처

by 푸밍푸우 2018. 10. 23.
반응형
SMALL

다음의 자료는 참고용으로 사용하여야하며

최종제출본이 아니라 앞 뒤 맥락과 문장이 상이할수있다.

 

 

 

 

 

 

청소년 도박과 노출방지책에 대한 방안과 대처

 

서론

이번 청소년 문화 과목의 리포트를 기회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도박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대처방법에 대해 상세히 서술해 보려고 한다. 청소년 도박 문제는 점점 유행처럼 번지고 있으며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킬 가능성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에서는 청소년 도박 문제가 대책이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단계는 아니라고 말하며 아직 국가가 나설 단계가 아니라고 입장 발표를 하였다. 이러한 안일한 생각과 무관심이 청소년 도박 문제를 심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로 작용 될 것이다. 본론에서는 구체적인 청소년 도박에 대한 정의와 심각성, 실태와 노출방지책에 대하여 서술할 것이다.

 

 

본론

도박이란 우연히 일어나는 미래의 불확실한 결과에 기대어 금전 및 이와 동등한 가치가 있는 재화를 걸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이며 놀이인 동시에 재정적 위험 부담을 가지는 행위를 말한다.

 청소년 도박은 주로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도박이 대부분이기에 이를 제지 할 수 있는 대안이 극히 제한적이다. 도박은 성인들에게도 자살까지 이르게 하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 중 하나이다. 이러한 도박이 불완전하고 자아형성이 완벽하게 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적용 되면 보다 큰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인터넷을 발달로 더욱 간단하고 손쉽게 청소년들은 도박에 노출되고 있다. 모바일이나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도박은 학생들 사이에 빠르게 번지고 있으며 중 고등학생 뿐 아니라 초등학생들 까지 도박을 하나의 게임으로 접하고 있다. 한국 도박 문제관리 센터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요즘 학생들 사이에서는 야구, 축구 등 스포츠 경기를 넘어 ‘오디션 프로그램’, 20대 총선’ 등을 놓고 하는 불법도박까지 성행하고 있으며 늦은 시간까지 스마트폰을 이용한 불법 도박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영향을 주고 학교 내에서 쉬는 시간이나 방과후 학생들끼리 서로 모여 불법 도박을 하며 하나의 또래문화로 자리잡았다. 청소년들은 약 70%정도가 친구들과 함께 했다고 밝혀진 만큼 청소년 문화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는 셈이다. 미국과 영국에서 수행된 아동과 청소년 문제성 도박 연구에 따르면 성인에게 나타나는 병적인 도박은 대체로 청소년기나 초기 성인기에 시작되고, 10대 아동 및 청소년 집단이 도박 문제 발달에 취약한 집단이라고 결론이 났다. 이렇듯 도박은 진행 단계의 특성에 따라 사교성도박에서 시작하여 문제성 도박, 병적 도박으로 점점 심각해 지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청소년에게 도박은 음주나 흡연 가출 폭행과는 다르게 규제가 약하고 처벌 강도가 약하다고 판단 되기에 보다 심각한 문제로 판단된다.

   청소년들에게 인터넷 불법 도박은 무척이나 흥미롭고 충동적인 결정을 하기에 최적화 되어있다. 불법 사이트에서 진행되는 이러한 도박들은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복잡한 절차가 없기 때문에 더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처음에 고객을 유인하는 목적으로 제공되는 사이버머니와 쿠폰등의 술책으로 청소년들은 쉽게 표적대상이 될 것이다.

다음은 세계일보의 김동환기자가 2018년도에 쓴 기사에서 다룬 청소년 도박 문제 대 대한 실제 사례이다.

 

◆제발 도박을 몰랐던 그때로 보내주세요
도박을 몰랐던 그 시절로 돌아갈 수 있다면 평범하게 살고 싶습니다.
중학생 때 PC방 화장실에서 광고지를 보고 불법 스포츠 도박에 눈떴습니다. 용돈이 부족해 손을 댔는데, 빌린 돈까지 잃고 독촉에 시달렸습니다. 돈을 따 벗어나겠다고 다시 도박에 빠지는 악순환이 반복됐습니다. 온라인에서 알게 된 형들에게 100만원을 빌렸는데, 제때 갚지 않자 집에 와서 부모님께 내놓으라고 했더군요. 수 백 만원을 받아야 하는데 원금만 받겠다고 협박했답니다.
저를 옭아맨 도박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철없던 과거를 뉘우치고 평범한 학생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18 A, 손실액 1500만원 이상)

◆그 녀석들 말만 안 들었더라면…
그 녀석들 말을 듣지 않았다면 지금쯤 완전히 다른 생활을 하고 있었겠죠.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어느 날 친구들 권유로 불법 스포츠 도박을 시작했습니다. 일이 끝나면 애들과 모여 돈 딸 궁리만 했습니다. 용돈은 모두 도박자금이 됐고, 몇 번 따다 보니 재미를 느껴 더 큰 돈을 붓게 되었습니다.
도박자금을 마련하고 빚도 갚으려고 결국 편의점 계산대에 손을 대 걸린 적도 있습니다. 친구들에게 100만원 이상 빌렸다가 부모님께서 대신 갚아준 적도 있습니다. 너무 죄송했습니다.
극단적 선택을 생각한 적도 있어요.‘도박꾼’이라는 낙인이 찍혀 학교생활조차 제대로 할 수 없어 성적도 무척 많이 떨어졌습니다.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사기까지 쳤습니다. 무엇으로도 용서될 수 없는 짓이겠죠. 과거를 씻어내고 새사람이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17 B, 손실액 3000만원 이상)
   

 

이처럼 도박문제는 단순히 도박 뿐 아니라 경제적 능력 결여로 인해 추가적인 범죄를 유발하고 있기 때문에 노출방지책과 도박 대처 방안 모색은 반드시 필요하다.

우선적으로 불법 인터넷 도박에 대한 국가적인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도박게임을 이용하는 이용자뿐 아니라 도박게임을 제공하는 사람에게도 규제가 필요하며 광고사이트나 배너광고를 통해 불법 도박게임이 아닌 일반적인 게임 인 것처럼 광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또한 있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처음에 이를 접할 때 불법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료 사이버머니와 쿠폰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없애고 웹서핑 중에 도박사이트가 검색되거나 링크되지 않도록 규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아시아경제의 윤동주기자가 2017 1130일에 쓴 기사에 따르면 정부에서 이러한 청소년 도박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국가가 나서야 할 정도의 실태가 아직 들어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로 한국도박 문제관리 센터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는 옳지 않다. 청소년 도박 문제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으며 매년 급증하고 있다. 그러므로 국가는 필히 이를 제대로 다시 판단하여 구체적인 해결방안들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결론

청소년 뿐 아니라 성인들이 하고 있는 불법 도박의 피해규모가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벼운 처벌과 구체적이지 않은 제정현실에 대부분이 교묘하게 법망을 피해 가고 있는 상황이다. 국가가 청소년의 도박문제가 심각하지 않아 나서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면 성인의 불법도박 문제에는 왜 아무런 해결을 하지 못하고 있는가? 청소년 도박문제가 추후에 연쇄적으로 야기 시킬 수 있는 사회적 문제는 보다 매우 심각하다. 이를 신속하게 판단하여 우리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문제 도박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4-김민우

아동의 성인도박 인식실태와 도박성 게임 행동 예측요인, 한국심리학회,2006-권선중

http://www.segye.com/newsView/20180119003171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7113013575058554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