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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청소년지도사

[교육] 국내 청소년 집단 상담 프로그램

by 푸밍푸우 2018.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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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여야하며

최종제출본과 상이해 앞뒤 맥락과 문장이 상이할 수 있다.

 

 

 

 

 

 

 

 

 

국내 청소년 집단 상담 프로그램

 

 

 

서론

이번 청소년 심리 및 상담과목의 리포트를 기회로 청소년 집단 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개념과 우리나라에서 실제로 진행되었던 집단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한다. 청소년 집단 상담은 집단 구성원으로 함께 성장하고 발달 할 수 있는 경험이 되고 개인의 특정한 심리적 욕구를 충족 하게 하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을 발달 시킬 수 있기에 무척 청소년에게 긍정적이게 작용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기 자신의 잠재력과 취향을 고려하여 미래의 삶을 체계적으로 계획 할 수 있어야 한다. 집단상담이 가지고 있는 여러 장점들을 잘 적용시켜서 상담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를 위해 보다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상담을 제공 할 수 있도록 상담이 계획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론에서 다루게 될 집단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어떻게 청소년 문제를 집단 상담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적용될지 살펴보겠다.

 

 

본론

 집단상담이란 비교적 적은 수의 정상인들이 한두 사람 전문가의 지도 아래 집단 혹은 상호 관계성의 역학을 토대로 하여 신뢰할 만하고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 혹은 한층 높은 수준의 개인적 성장 및 인간관계 능력의 발달을 위해 노력하는 역동적인 대인관계의 과정이다. (이형득, 1980) 집단상담의 정의는 사람마다 다르게 하고 있으나 공통적인 부분이 존재한다. 먼저 집단상담은 비교적 정상적인 범위의 적용 수준에 속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집단상담의 목표는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 혹은 생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을 통한 개인적 성장과 인간관계 능력의 발달이라는 것이다. 또한 집단상담의 지도자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한 두 명의 상담자가 맡아야 하며 하나의 역동적인 대인관계의 과정으로 신뢰할만하고 수용적인 분위기에서 이루어 지게 된다.

 이러한 집단상담의 가장 큰 장점은 경제적이라는 것이다. 개인상담에 비해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들을 상담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 비용이 절감된다. 그리고 집단상담은 비교적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집단 상담을 통해 청소년들은 실제 생활에 보다 근접한 사회 장면을 제공받게 된다. 하지만 적지 않은 실패와 부작용도 존재 한다는 것을 명시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집단 상담에 적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집단상담의 대상자를 선정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집단상담은 개인 상담과는 달리 여러 사람들이 개입 되기 때문에 상담자는 집단 상담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에 일일이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집단 상담의 특성상 개개인의 특정 내담자의 문제를 자세히 다루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집단 상담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는 계획과 준비 단계에 있다.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정확한 대상자과 상담과정을 계획한다. 집단상담의 대표적인 목표에는 자신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고 자신의 공통성을 인식하며 욕구와 문제의 보편성을 이해 시킨다는 것과 참여자들의 욕구와 문제의 공통성을 인식하고 욕구와 목표의 보편성을 이해시키는 것에 있다.   

집단상담의 성공적인 사례로 성남시는 꽤 오래 전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청소년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우수한 성과를 냈다. 대표적으론 최근까지 수행한 내 마음의 쉼표 프로그램, 건강한바퀴 프로그램등이 있다. 이번에 내가 조사한 프로그램은 2015년도 성남시의 청소년 상담 복지센터에서 실시한 학교폭력과 왕따 관련 프로그램이다. 많은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중에 이를 선택한 이유는 최근 청소년 학교폭력 점점 집단화 되어가고 있고 가해자 연령이 낮아 지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범죄적 행위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메스컴의 보도로 인해 일시적으로 많은 이슈가 되었었다. 중학생 밖에 되지 않은 여학생들이 한 명의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집단 폭행을 저질렀던 사건이다. 폭행의 도구는 쇠파이프와 각목. 피해학생의 머리는 찢어졌고 온 얼굴의 뼈가 부숴졌었다. 이 사건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았었다. 하지만 약한 처벌과 합의로 결국 제대로 된 해결이 되지 못하였다. 피해가족들은 보복을 무서워하고 있고 가해학생들의 가족들은 반성의 기미가 없었다.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법은 법과 청소년보호라는 두 가지 요소의 상충관계에 있을 것이다. 법으로 보호 해야 하는 청소년의 범죄행위를 어느 선까지 용서해 줄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이다. 하지만 나는 제도화 된 강력한 처벌만이 같은 범죄와 피해자들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제도개선과 함께 지역 사회와 국가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전문 상담들은 가해자들의 죄의식과 책임감을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성남시의 학교폭력과 왕따 관련 프로그램 상세 내용>

학습

주제

학교폭력과 왕따 관련 프로그램

학습

목표

학교폭력과 왕따를 줄이기 위해서는 사전예방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그러한 문 제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하며 학생 스스로 의사 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교육을 통해 학교 폭력을 근절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 는데 있다.

일 시

2015 10 02

프로그램 자료

동영상 시청, 유인물

장 소

복지관 강당

기자재 등

빔프로젝트,

유인물, 볼펜

대 상

학교폭력 가해학생 20

경 비

간식 20만원,

유인물 5만원

지도자

학교사회복지사

담 당 자

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단계

시간

배분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

담당자

기자재

유의점

평가

도입

20

우리 친구들이 아파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사

빔프로

젝트

학교폭력과 왕따의

심각성 확인하기,

동영상 시청,

학교 폭력과 왕따의

심각성 확인하기,

강사 교육

학교폭력과 관련된 동영상을 시청하며 그 심각성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폭력과 관련된 강의를 들으면서 그 심각성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전개

60

나는 친구에게 피해를 주지 않았을까? (1)

학교사회복지사

유인물, 볼펜

평소의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1), 선생님과 대화를 통하여 어떤 행동을 하였고 어떤 말을 하였는지를 기억해 보며 그런 것들이 친구들에게는 어떤 슬픔으로 돌아가는지를 서로 이야기 한다.

평소 자신이 한 말과 행동으로 인하여 친구들이 어떤 아픔을 겪었을지를 생각하도록 만든다.

심화

(발전)

80

나는 친구에게 피해를 주지 않았을까? (2)

학교사회복지사

유인물, 볼펜

평소의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2), 선생님과 대화를 통하여 어떤 행동을 하였고 어떤 말을 하였는지를 기억해 보며 그런 것들이 친구들에게는 어떤 슬픔으로 돌아가는지를 서로 이야기 한다.

평소 자신이 한 말과 행동으로 인하여 친구들이 어떤 아픔을 겪었을지를 생각하도록 만든다.

정리

20

학교

폭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학교사회복지사

유인물, 볼펜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폭력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각각 한명씩 발표를 한다.

그동안 받은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반성의 모습을 보이는지를 파악한다.

합계

180

학교폭력 및 왕따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해서 일깨워주고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듯이 친구들도 소중하게 생각하는, 존중을 해줘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료: 성남시 청소년 상남 복지센터

 

성남시에서 실시한 위의 프로그램은 시청각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이는 가해자로부터 하여금 피해자가 실제로 느꼈을 고통과 문제의 심각성을 빨리 체감 할 수 있고 반성 할 수 있게 하는 수단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가해학생(참여자)들이 직접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는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수동적인 분위기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아쉬운 접이 있다면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1회에 그치지 말고 3시간씩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으면 더욱 효과적인 개선이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집단상담의 특성상 짧은 시간에 많은 내담자를 상담 할 수 있기에 이를 통해 절감된 비용으로 횟수를 늘려서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 폭력 문제제가 점점 더 잔인해 지고 있는 만큼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적극적인 계획과 추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결론

 청소년 폭력과 왕따 문제는 단순한 탈선의 차원을 넘어서 심각한 범죄의 단계에 이르렀다. 특히 가장 큰 문제는 가해자 청소년들이 자신의 잘못에 대한 죄의식이나 책임감을 느끼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는 집단 폭력으로 이어지며 폭력의 연령 또한 점점 낮아진다. 국가에서는 지속적인 프로그램과 상담을 통하여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들이 다시 범죄를 일으키지 않고 반성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집단상담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잘 활용 하여서 많은 청소년들에게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상담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이러한 상담을 의무적으로 수행하도록 하여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 해결과 동시에 개인적 성장과 인간관계능력을 발달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집단상담-서울:학지사,정성란

청소년 심리상담_노트(통합)수업자료

성남시 청소년 상담 복지센터-http://www.sn1388.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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