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청소년지도사

[교육] 청소년활동의 3요소와 문제점

by 푸밍푸우 2018. 10. 24.
반응형
SMALL

다음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여야 하며

최종제출본이 아니라서 앞뒤 맥락과 문장이 상이할수 있다.

 

 

 

 

소년활동의 3요소와 문제점

 

 

서론

이번 청소년 활동론 과목의 리포트를 기회로 청소년활동의 3요소인 청소년시설, 청소년 프로그램, 청소년 지도자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의 문제점에 대해서 서술하려고 한다. 청소년 활동은 청소년들이 평소에 실생활에서 체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경험을 보충해 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타인과 함께 어울리며 타인에 대해 알아가고 어울리는 방법을 익히며 사회화 하는 과정을 경험 하게 된다. 청소년 활동을 통해서 마련된 기회의 장은 청소년의 성장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 활동들에 대한 문제점은 무엇인지 이를 어떻게 개선해 나가는 것이 청소년을 위한 최선의 방법일지 본론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우리나라에서 청소년 활동이라 함은 청소년 스스로 학교, 가정, 그리고 사회의 실생활권에서 요구되는 여러 가지 활동 그 자체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체험 중심의 활동을 의미한다. 청소년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 한다는 것과 활동 그 자체를 위해서 라는 규정이다. 청소년 활동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학교교육과정으로 청소년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참여 가능한 특별활동이나 학생회 활동, 클럽활동, 학예행사, 동아리 활동 모두가 이에 해당된다. 그리고 학교뿐만이 아니라 각종 청소년 단체나 종교단체 등에서 주관하는 갖가지 다양한 집단 활동도 청소년 활동에 포함된다. 또한 임의 적으로 이루어지는 청소년시설, 사회복지시설, 평생 교육 기관 등의 청소년활동과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청소년 활동도 마찬가지이다. 이들을 종합적으로 간단히 정리해 보면 청소년 활동은 청소년들의 균형 성장을 돕고자 자발적으로 학교 밖에서 덕 체 지의 함양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보편적인 사회성원으로 성장을 촉진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청소년 활동은 지속적으로 경험을 구성하는 체험적 활동이라는 것과 자발적 참여의지에 발현되는 자율적인 활동임과 동시에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에서 다는 활동들과 차별화 된다. 청소년 활동을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활동의 주체가 되는 청소년과 청소년활동을 지도하는 청소년 지도사 청소년활동에 필요한 시설과 설지를 갖추고 청소년 지도자에 의해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청소년활동을 실시하는 청소년 시설, 청소년활동을 실현시키는데 필요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를 청소년 활동 3요소라고 정희 한다.

먼저 청소년 시설은 청소년 진흥법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1.    청소년수련시설

. 청소년수련관: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

. 청소년수련원: 숙박기능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 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 적인 수련시설

. 청소년 문화의 집: 간단한 수련활동을 실시 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정보 문화 예술 중심의 수련시설

. 청소년 특화 시설: 청소년의 직업체험, 문화예술, 과학정보, 환경 등 특정 목적의 청소년 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 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수련 시설

. 유스호스텔: 청소년의 숙박 및 체재에 적합한 시설, 설비와 부대, 편익시설을 갖추고 숙식 편의 제공, 여행청소년의 활동지원들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시설

2. 청소년 이용시설: 수련시설이 아닌 시설로 그 설치목적의 범위에서 청소년 활동의학실시와 청소년의 건전한 이용 등에 제공할 수 있는 시설

위와 같은 수련활동과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청소년 활동에 제공되는 시설을 말한다. 청소년 활동 시설의 문제점은 전체 청소년 인구에 비해 청소년 수련시설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전문성도 떨어진다. 운영중인 시설도 매우 낙후 되어있고 시설 별 지역별 특성이 부족하다. 재정적으로 열악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질도 떨어지고 지도자의 사기도 부족하다. 무엇보다 청소년들의 안정을 위한 안전시설이 부족하다는 것도 큰 문제점으로 인식 되고 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과감한 경제적인 지원과 동시에 전문 인력 양상이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주말에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자립능력과 창의성 배양으로 청소년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야 한다. 또한 노후 시설을 신속하게 보수해야 하고 학교와 연계사업을 추진하여 시설의 활용도를 높이도록 하여야 한다. 자발적 집단과 개별 활동을 요구하는 청소년들이 지속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여건조성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청소년 프로그램이란 청소년 활동을 실현시키는 데 필요한 모든 활동을 체계적으로 연결하여 종합적으로 자세히 제시한 것으로 목표, 계획, 설계, 수단과 방법, 창안된 행위, 정돈된 준비, 도식화 등을 포함하고 있는 광범위 하고 포괄 적인 개념이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요구 반영과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청소년들이 실생활 속에서 직접 의미 있는 활동을 경험하게 하여, 보다 나은 전인적 성장발달을 조성하고 하는 프로그램 이다. 오늘날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보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먼저 시대변화 및 청소년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프로그램 운영양식이 주입식 교육에 가깝고 단순한 육체적 고통을 가중시키는 것이 아닌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나 그러지 못하는 실정이다. 청소년들의 자율이 부족하고 형식적인 진행 또한 청소년 프로그램의 발달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교봉 학자는 이와 같은 청소년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였다. 

1.    청소년 활동의 수요자인 청소년의 욕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참여를 조장하는 프로그램의 적절한 개발과 실효성 담보 노력이 필요

2.     평일 오후나 주말 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 참여방안을 위한 개선이 필요

3.    정부나 지방자치 단체의 예산지원 강화 및 예산확보 방안을 다양화 하기 위한 기업 연계 등의 새로운 통로 개발 필요

4.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전개의 정교한 시스템구축 필요

5.    정부의 청소년 정책 목표가 청소년 역량 개발임을 고려 할 때 청소년 활동 지표와 영역분류를 재설정 필요

이를 기본으로 지역사회 성인들과 협력적인 네트워크과 파트너쉽을 형성하여 학교 중퇴나 학업중단 위기에 처한 학생들의 처지를 개선 해 나가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지도자는 청소년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청소년 지도자는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진행되는 활동과정에서 청소년들과 원만한 관계 속에서 지도력을 발휘해야 하므로 성숙한 인격과 섬세한 전문기술이 요구된다. 청소년 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 지도자는 다음과 같다.

1.    청소년 지도사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연수과정을 마친 청소년 지도사.

2.    청소년 상담사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청소년 상담사 연구기관에서 실시하는 연수과정을 마친 청소년 상담사

3.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및 청소년 기관에서 청소년육성에 필요한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

청소년 지도자는 청소년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소년들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고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고 발달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책임이 있다. 즉 청소년활동의 3요소란 청소년 지도자가 청소년시설에서 청소년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오늘날 청소년 지도자는 청소년 활동의 개념이 정확하게 성립되지 않아 전문성이 부족하고 청소년 지도자 스스로도 청소년 활동의 개념에 대해 이해를 못하고 있다는 것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이 때문에 청소년을 위해서가 아니라 생활의 수단으로 인식을 하고 청소년의 삶의 개선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다. 구체적인 계획과 목표를 가지도 활동을 하지 않고 단지 시설에 맞춘 활동을 하고 있으며 시설과 청소년, 학부모, 교사의 가교역할이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육성전담공무원제도를 도입해야 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많다. 또한 청소년 지도자의 사회적 인식 개선이 필요하고 청소년 지도자와 같은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하다. 직무기준을 뚜렷하게 설정하고 제시하여 청소년 지도자의 역할을 명료화 해야 한다.

 

 

결론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지도자가 청소년 시설에서 청소년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 활동들이 제대로 이루어 지기 위해선 위의 요소들의 균형 잡힌 개발과 실현이 필요하다. 현 상황의 문제점을 잘 인식 하고 문제를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발 빠른 해결법 추진되어야 함에도 쉽게 개선이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안일하게 문제는 생각하는 마음가짐은 이러한 문제점을 더욱 증폭시키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할 것이다.

 

 

참고문헌

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_종합(171013)-수업자료

청소년활동론_통합(0)-수업자료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