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MALL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및 역할

 

 

 

서론

이번 청소년 활동론 과목의 리포트를 기회로 청소년 지도자에 대한 상세한 개념과 유형 역할 등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 것이다. 청소년 지도자라고 함은 일반적으로 청소년 지도자, 청소년상담자, 그 외 유사 업무를 하는 사람을 의미 한다. 오늘날 청소년 지도자들은 사명감과 전문능력의 결여로 많은 문제가 되고 있다. 청소년관련 전문인력양상과 이를 뒷받침해주는 정책들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 든다. 나 또한 미래의 청소년 지도자를 꿈꾸고 있는 입장에서 이와 같은 문제점과 청소년지도자를 주제로 한 리포트는 매우 흥미롭게 다가온다. 본론에서는 이처럼 구체적인 청소년 지도자에 대한 개념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면서 오늘날 청소년 지도자에게 어떤 것들이 요구되는지 알아보겠다.

 

 

 

본론

 청소년 지도자는 청소년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청소년 지도자는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진행되는 활동과정에서 청소년들과 원만한 관계 속에서 지도력을 발휘해야 하므로 성숙한 인격과 섬세한 전문기술이 요구된다. 청소년 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 지도자는 다음과 같다.

1.    청소년 지도사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연수기관에서 실시하는 연수과정을 마친 청소년 지도사.

2.    청소년 상담사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청소년 상담사 연구기관에서 실시하는 연수과정을 마친 청소년 상담사

3.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및 청소년 기관에서 청소년육성에 필요한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

청소년 지도자는 청소년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소년들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고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고 발달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책임이 있다. 청소년 지도자의 유형은 크게 다음과 같다.

l  지도 성격 별: 청소년전문지도자, 청소년일반지도자, 청소년자원지도자, 청소년상담지도자

l  지도 대상 별: 학생청소년지도자, 근로청소년지도자, 농어촌청소년지도자, 장애청소년지도자, 비행청소년지도자, 복무청소년지도자, 무직/미진학 청소년 지도자

l  담당 업무별: 수련 활동 지도자, 각 고유영역별 고유 업무 담당지도자, 상담지도/교정기능 담당지도자, 청소년행정담당공무원

l  성능 별: 관리 조정자, 활동지도자, 보도지도자

l  참여 정도 별: 상근지도자, 비상근지도자

l  자격 보유 별: 교사, 청소년 지도사, 청소년 상담사, 사회 복지사, 평생 교육사

청소년 지도자를 나누는 유형은 어떻게 기준을 세우냐에 따라서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 위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청소년의 주체적인 체험은 무계획적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목표화 구체적인 계획에 따른 절차에 의해 이루어 지며 이를 위해서 청소년 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 지도자는 청소년에게 잠재되어 있는 무한한 창의성을 발굴하고 발전 시킬 수 있는 동기 유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청소년의 특성과 문화를 이해하고 청소년의 요구를 파악 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관련 기술을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청소년 지도자의 역할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 청소년의 변화를 촉진한다는 것이다. 올바른 방향으로 청소년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길을 세워주고 지덕체라는 전인의 영역에서 모두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청소년 지도자가 청소년활동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끊임 없이 자기계발을 하여 다양한 역량을 길러야 다양한 업무와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 지도자중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수련원, 청소년 문화의 집, 청소년야영장의 지도자들의 역량은 조금씩 차이가 있다. 청소년 수련관의 지도자는 무엇보다 현지교육이 중요하고 예산 내에서의 공연기획과 최첨단 기기 운용 등의 관리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순환보직을 통한 업무의 다양한 역량을 습득하고 홍보를 위한 마케팅이나 홈페이지관리,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하다. 그리고 청소년 수련원의 지도자는 수련관이나 문화의 집과 달리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부분이 크고 안전사고 대처 능력이 보다 많이 요구된다. 청소년 문화의 집 지도자는 청소년 수련관과 더불어 실제 청소년들의 생활 지역인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적 체험을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시설임으로 프로그램 개발 뿐 아니라 폭넓고 다양한 활동을 진행 할 수 있도록 미디어기기와 음향기기 조작과 활용, 기초체력과 기체운동능력까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야영장 지도자는 다양한 환경 속에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을 만나 지도할 수 있는 적응 능력과 청소년들의 독특한 문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성인세대들의 고정관념을 타파 하여야 한다.

 

 

 

결론

 처음 관련 공부를 하기 전에는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지도자의 차이도 몰랐었고 청소년 지도자의 종류가 이렇게 많은지도 몰랐었다. 청소년 지도사가 무엇인지도 제대로 알지못하고 청소년지도사를 준비 했던 내 자신이 굉장히 부끄러웠고 이번 과제를 통해서 다시 한번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보람 있었던 시간이었다. 청소년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이나 역량을 알아보니 청소년 지도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또한 한편으로는 청소년 지도자에게 너무 만능적인 유연성을 요구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 들었다. 한 예로 청소년 지도자가 음향기기와 관련기기를 다루고 활용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나 청소년 안전문제에 있어서 매우 전적으로 책임을 전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청소년지도자들이 본분에 집중하고 그 외는 부과적으로 요구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부과적인 것들을 익히고 할 수 있는 능력은 무척 중요하지만 부족한 전문인력과 재정, 청소년지도자들의 낮은 처우개선이 이루어 지지 않은 상황에서 이렇게 많은 요구를 청소년 지도자에게 바라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 결론적으론 청소년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바가 이렇게 다양하고 전문적이라는 점에 대하여 재정적인 지원과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_종합(171013)-수업자료

청소년활동론_통합(0)-수업자료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