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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제출본이 아니라 앞 뒤 맥락과 문장이 상이할수 있다.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 지도사의 바람직한 교육 지도 방법

 

 

서론

이번 청소년 지도방법론 과목의 리포트를 기회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특징과 청소년지도사의 바람직한 교육 지도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볼 것이다. 청소년들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다양한 특징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청소년에게 알맞은 지도가 이루어 져야 한다. 어떻게 보면 교육이라는 것에 정답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청소년 지도사로써의 기본 소양과 지도방법의 끊임 없는 연구는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큰 영향을 줄 것 이다

 

 

본론

 청소년의 의미는 사람마다 매우 상이하다. 일반적으로 청소년은 아동기와 성인기 중간에 위치한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특징은 크게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으로 나뉠 수 있다. 먼저 신체적 특징은 호르몬의 변화가 생겨 남성과 여성으로의 변화가 생기게 된다. 이로 인한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며 성인과 같은 생식능력과 2차 성징들이 발달하게 된다. 남성은 고환과 음경이 발달하며 변성기가 심하게 오고, 여성은 유방과 골반이 발달하며 생리를 시작하게 되고 체모가 많이 자란다. 이러한 신체적인 특징은 사람마다 시기와 속도, 유전이나 건강상태, 환경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남자의 경우에는 다른 친구들에 비해 변화가 빨리 나타날 때 자신의 신체적인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성공적인 또래 관계를 형성하고 또래에 의해서 지도자의 역할을 할수도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 대한 대처 능력 또한 뛰어 나게 나타난다. 반면 다른 친구들에 비해 변화가 늦게 나타나는 경우 자신의 신체를 부정적으로 받아드리고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여자의 경우에는 다른 친구들과 비슷한 시기에 변화가 나타날 때 가장 긍정적으로 느끼며 변화가 빠르거나 늦게 나타나면 또래와 다른 자신의 모습에 부정적으로 느끼고 자아 존중감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신체적인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 해야 한다. 청소년들은 내면적인 변화 보다 이와 같은 외적인 변화가 먼저 일어나기 때문에 그 차이로 인해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한 성조숙증이 점점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문제는 더욱 심해질것으로 예상된다.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징은 매우 물안정 하고 감정기복이 심하게 나타난다. 정서 발달 영향 요인에는 성숙과 학습이라는 두 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정서의 발달은 성숙의 결과로 아무것도 배우지 않은 갓난 아기도 웃거나 우는 행동을 하며 선천적인 농아, 맹아도 웃기, 분노하기, 울기 등 정상인의 행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학습은 정서 행동의 차이가 학습의 영향이라고 보며 문화적 배경에 따라 표정, 몸짓으로 나타나는 정서행동의 차이라고 보고 있다. 청소년들은 호기심과 모방성이 강하며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청소년의 정서적 특징 때문에 성인을 모방한 범죄나 대중매체와 같은 것에 쉽게 판단력을 잃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들을 위한 메스컴 규제와 모방범죄에 대한 규제 강화가 더욱 중요한 문제로 이슈 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은 자신이 자신에게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도 자신을 쳐다보고 관심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소한 잘못에도 자신을 질책하고 그 잘못으로 인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을 미워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비슷한 것으로 상상적 관중이 있는데 자신은 무대 위의 주인공이고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구경하고 있다고 자기만의 상상 속 관중을 만들게 된다. 이로 인해 자신이 겪은 경험과 삶은 다른 사람이 이해 할 수 없는 독특한 동화 속 상황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사회적 특징은 여태껏 부모의 소속으로써 모든 것을 의지했던 것을 개별화 하려고 하는 것이다. 사회성이 발달했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이며, 인간관계는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와의 관계를 시작으로 조 부모와의 관계, 형제 자매와의 관계, 친구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발달한다.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하려고 하며 기존에 가족에게 몰두 되어있던 것을 동성이나 이성친구와 같은 또래집단에 몰두 하게 된다. 청소년 시기에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이나 주변환경과 다양한 관계를 맺고 인간관계를 형성함에 따라 여러 가치관 또한 형성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또래 친구와의 관계가 확장하게 되는데 이때 또래 친구 관계는 단순한 놀이의 상대에서 벗어나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래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은 하루 중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이로 발전 하는 것이 중요 할 것이다.

 

 청소년 지도 방법에 대한 정의는 무척이다 다양하다. 하지만 몰가치적이거나 자유방임적인 것이 아니라 일정가치와 목적을 지향한다는 점과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안내하는 과정이지 어떤 이념이나 가치, 내용을 처방적으로 지시하거나 주입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공통된 양상이 나타난다. 청소년 지도란 청소년들이 그들이 생활 세계에서 직면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지원하는 것과 동시에 청소년들의 잠재력이 바람직하고 건전하며 온전한 상태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지원하는 조직적인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육지도 방법은 진심을 다해 성심껏 하는 개별적인 상담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은 아직 완전하게 성숙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집단상담이나 대집단 지도방법 보다는 개별적으로 꼼꼼하게 상담해주고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집단상담과 대집단 지도방법으로 오는 긍정적인 요소도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이를 하기 전에 우선적으로는 개별적인 상담과 지도가 선행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청소년들마다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개개인의 특성과 환경은 모두 상이하다. 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올바르게 지도 하고 싶다면 이러한 점들을 모두 고려해서 교육하여야 할 것이다. 물론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한계에 직면하게 된다. 전문 인력은 부족하고 이들의 처우가 개선되지 않는 한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청소년 문제를 진심으로 받아들이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청소년의 수만큼 많은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국가의 적극적인 지원과 전문인력양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결론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와 특징들을 아는 것은 청소년들을 잘 이해하고 청소년들과 관련한 문제나 교육지도에 필요한 정보들을 쉽게 알 수 있게 한다. 청소년들에게서 일어나는 이러한 특징들은 개인에 따라 여러 가지가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으며, 속도차이도 크다. 결국 청소년 개인의 특성과 환경, 경험 등을 고려해서 그들을 교육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청소년 예배 세미나-이민섭

 

기술가정(청소년기의 신체발달)-지학사

 

청소년사목아카데미,정서의발달-김미희

 

청소년지도방법롬_통합170524-수업자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sophia&logNo=141281888&parentCategoryNo=&categoryNo=73&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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