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MALL

 

 

  올해 청소년육성제론 과목과 관련되어 작성한 리포트이다.

최종 제출본이 아니여서 앞 뒤 맥락과 문장이 상이할수 있으며

 다음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여야한다.

 

 

 

 

 

 

 

 

청소년 육성과 학교교육,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청소년 활동정책

 

서론

 

 청소년 육성제론과목의 리포트를 통하여 청소년 육성이 무엇인지, 청소년육성과 학교교육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청소년활동정책들은 어떤 것들이 있고 이러한 활동들의 구체적인 내용과 발전방향에 대해 생각 해볼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볼 것이다. 오늘날 지나친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으로 인해 청소년 육성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올바른 청소년 육성을 위해서 어떠한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고 이 활동들로 얻을 수 있는 효과와 청소년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본론

< 청소년육성과 학교교육 >

 

 청소년 기본법 제 3조에 의하면 청소년 육성이란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청소년의 복지를 증진하며 근로 청소년을 보호하는 한편, 사회 여건과 환경을 청소년에게 유익하도록 개선하고 청소년을 보호하여 청소년에 대한 교육을 보완함으로써 청소년의 균형이쓴 성장을 돕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위의 설명에서 청소년에 대한 교육을 보완한다고 했는데 청소년 교육과 청소년 육성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먼저 설명하겠다.

 

구분

청소년육성

청소년교육

대상

청소년(9세 이상 24세 이하)

, , ,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청소년

정책의 전달목적과 목표

체험중심의 각종 활동을 통해 덕성과 체력함양

지식과 정보의 습득을 중심으로 학업활동을 통해 기초적인 덕성 및 체력함양

정책수행의 방법과 수단

사회를 주된 장소(청소년시설, 단체, 관련기관 등)에서 운영, 청소년 프로그램과 활동을 개인의 희망과 적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 전문 청소년지도자가 지도

학교를 중심으로 교과과정에 따라 교사들이 학습지도

정책의 구체적인 내용

생활권이나 자연권에서 심신단련, 자질배양, 취미개발, 정서함양과 사회봉사를 도모하는 청소년 수련활동이 주요내용

교육과정에 의한 암기, 이해위주로 학문을 수학하는 학업활동중심

국민의 일반적 관념의측면

전반적인 사회인식부족과 함께 제반 수련 활동 여건이 확충되고 있음

청소년문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부담을 안고 교육 만능적 사고가 팽배

청소년행정측면에서 종합비교

청소년시설이나 단체, 청소년 지도자와 청소년 프로그램 사업 중심으로 지성과 체력향상 도모

학교 중심 교육, 지덕체 중심, 정규과정 중심, 교사중심으로 개인적 측면에서 인성발달

 

 위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다시피 청소년육성과 청소년교육의 가장 큰 차이는 목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 육성을 체험을 중심으로 하고 청소년 교육은 정보와 지식 습득을 중심으로 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하는 정규 교육과정 외에 학교 밖에서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는 적극적인 활동이기에 학교 정규 교육과정에서 익히는데 한계가 있는 부분을 보완할 수 있기에 청소년 육성과 청소년 교육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청소년 활동 정책 >

청소년 활동이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들의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한다. 이번 과제에서는 우리나라의 청소년 활동 정책중 대표적인 ~~~~를 소개하려 한다.

 먼저 청소년방가후 아카데미는 청소년 기본법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의 공적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 여성가족부와 지방자치 단체에서 공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청소년 수련시설(청소년 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을 기반으로 청소년들의 건강항 방과 후 활동 및 생활 관리 등 청소년을위한 종합 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 정책 지원 사업이다. 200546개소 시범운영을 시작 하여 현재 전국 260개소에서 운영되고 있다. 청소년 방가 후 아카데미의 추진전략은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지역협의체 및 지역자원 봉사 인력 개발연계를 통하여 사업추진의 효율성 제고 및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고 아카데미 사업에 대한 다양한 효과 가시화와 홍보를 통해서 대국민 신뢰도를 확보하는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국가와 지역사회 인적자원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방과후 아카데미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방과 후 방임, 비행으로부터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체험 학습을 통해 지역사회 청소년들의 안전한 놀이문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의 다양하고 자유로운 교육기회를 제공하면서 보호자와 청소년의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지역사회가 참여 한다는 점에서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한 청소년 안정망을 구축 할 수 있다는 기대가 된다.

다음은 청소년 수련 활동 인증제이다. 청소년 수련 활동 인증제는 청소년 활동 진흥법 에 기초로 하여 2006년부터 시행된 제도로서 청소년 수련활동이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에 기여 할 수 있도록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법인,단체 등이 실시하고자 하는 청소년 수련활동을 인증하고, 인증된 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 기록을 유지 ᅟᅪᆫ리 제공하는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국가 인증제도이다. 또한 청소년 수련활동인증제는 글로벌 다문화 시대의 흐름에 맞게 청소년 활동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학교 주5일 수업이 진행되면서 청소년 여가활동에 요구에 부응하고 청소년들의 사회 문화적 역량을 개발 강화 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참여한 활동실적들은 기록보관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향후 자기개발과 진로탐색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될수 있다.

 청소년 국제 성취 포상제는 1956년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부군인 에딘버럴공작에 듸해 시작되어서 현재 140여 개국, 800만명의 의 세계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 청소년 성장 활동 프로그램으로 만 14-24세 사이의 청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사 및 탐험 활동을 통해 무한한 잠재력을 개발하여 지역 및 세계사회에 이바지 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청소년 국제 성취 포상제의 활동철학은 비경쟁성,평등성,자발성,유연성,균형성,단계성,성취지향성,지속성,과정중시성,재미이다. 이를 통해 자신이 평소에 하고 싶었던 가치 있는 활동을 스스로 정하고 계획하여 매주 지속적으로 참여 함으로써 청소년들은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게되고, 자기 주도성,창의성이 향상되어 균형잡힌 성장을 이루게 된다.

 청소년 어울림마당은 청소년 활동진흥법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지역 내 청소년의 주도적 문화 활동 참여와 상시적 공간조성을 통한 청소년의 문화적 감수성 및 역량을 증진시키고 청소년의 자립적이고 종합적인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특기를 개발하고 체험 및 인성,사회성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는데에 목적을 주도 있다.

 

< 청소년활동정책의 발전방안 >

 이와 같은 청소년 활동 정책의 문제점중 하나는 지역간의 격차가 심하다는 것이다. 청소년 활동과 정책이 전반적으로 열악하지만 특히 도시를 제외한 곳에서 이러한 문제는 더욱 크게 나타난다. 결국 기간별 프로그램 운영이 아닌 지역사회내 기관의 연게를 통한 웅영을 기본 틀로 하여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콘소시엄을 구성할 만큼의 역량이 갖추어 져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종합적으로 보안해야할 필요가있다.

 그리고 이모든 청소년 활동에는 예산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하지만 청소년 활동정책의 예산은 매우 부족하며 부족한 예산조차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이 다수이다. 마지막으로 청소년활동에 걸맞게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활동을 더 많이 추진하고 개발하여야한다. 청소년들이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수 있도록 하는 방안들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결론

 본론에서 살펴보았다 시피 현재 시행되고있는 청소년 활동 정책에대한 세부 설명과 발달 방향에 대하여 논해 보았다. 청소년 정책을 체계화 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육성에 대한 재개념화가 필요하다 정확하게 이를 논의하고 변화와 필요성에대해 토론하여 교점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를통해 활동을 진행하여 하며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정책들을 제시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604_청소년육성제도론_노트(통합)-수업자료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원 웹사이트 (https://www.kywa.or.kr/busi ness/business10.jsp)

청소년 활동 진흥법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