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MALL

다음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여야 하며

최종제출본이 아니므로 앞뒤 맥락과 문장이 상이할수있다.

 

 

 

 

 

 

 

요구분석의 이유와 델파이기법

 

 

서론

이번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과 과목의 리포트를 기회로 청소년 프로그램에서 요구분석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요구분석의 하나의 기법인 델파이 기법에 대하여 서술할 것이다.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요구반영과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실생활 속에서 직접 의미 있는 활동을 경험하여 보다 나은 성장 발달을 조성하도록 이끌기 때문에 이러한 프로그램을 다루는 문제는 청소년의 올바른 청장과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청소년 프로그램의 요구분석에 있어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법인 델파이 기법을 익힘으로써 추정하려는 문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다 없음에도 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하게 적용되어 미래를 예측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볼 것이다.

 

 

 

본론

 요구란 일반적으로 선호, 수요의 개념과 다소 차이가 있다. 요구는 인간의 생존 또한 성장발전에 있어 무엇인가 결핍된 상태이며, 선호는 인간의 생존 또는 성장 발전에 있어 무엇보다 결핍되어 이의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수단에 대해 바라는 것이다. 수요는 구매능력이나 구매의지에 의해 뒷받침되는 욕구로 주로 시장에서 이루어진다. 이때 청소년 프로그램개발영역에서 요구란 개인, 집단, 조직, 사회 등에 의해 발현된 다양한 요구와 필요를 교육적 행위를 통해 충족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요구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방향, 교육내용, 지도방법, 다양한 관련 문제점 등에 대한 정보를 위할 수 있다. 요구분석은 크게 조직요구분석, 학습자 분석, 목적분석, 내용분석으로 나뉜다.

먼저 조직요구분석은 조직의 전략달성을 위해서 필요한 변화의 요구를 파악하여 그 변화를 실행 할 수 있는 접근 방안을 찾는 것이고 학습자 분석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스킬, 태도등과 같은 학습자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이라 할수 있다. 목적분석은 해당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이유로 성공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위해서는 이를 실행해 나가는 지침이 반드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내용분석은 직무분석과 세부과제분석을 통하여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과 스킬, 태도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프로그램에 반영해야 할 내용을 확인 하는 단계로 이루어진다.

청소년 프로그램에서 요구분석을 실시하는 이유는 분석하고자 하는 청소년 개인이나 집단, 사회의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의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함이다. 요구 분석을 함으로써 청소년에 대한 현재 실태 또는 문제와 요구를 규범적 가치에 의해서 판단하거나, 요구적 가치에 의해서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획득 할 수 있고 이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에 체계적인 조사방법을 적용 하기 때문에 객관성이 확보된다. 그리고 청소년의 요구를 실제로 분석 함으로써 증명되기 때문에 요구사정과 그에 따른 결론이나 대안이 실제로 유효하다는 것을 증명 할 수 있는 셈이다. 또한 요구분석은 청소년기관과 청소년이 직접 대면하게 되는 중요한 접촉의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청소년들의 참여 수준을 판단 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되기 때문에 청소년 프로그램에서 요구분석은 매우 중요하게 적용된다. 요구 분석을 진행하면서 청소년의 참여가 부족하다면 부족한 이유가 무엇인지 확인 할 수 있고 이러한 문제들을 점검하고 피드백 하면서 보다 알맞은 처방이나 새로운 개선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 프로그램을 보다 성숙하게 개발 할 수 있는 지표가 되는 셈이다.

다음은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의 기법에 대해 상세히 서술할 것이다. 요구분석을 할 때 어떤 기법을 사용하냐의 문제는 잠재적인 청소년 집단의 특성과 참여 정도 시간, 비용, 같은 자원을 제한, 요구되는 데이터의 유형과 수준, 프로그램 개발자의 기법, 적용 능력 등을 고려해서 가장 알맞은 것을 선택 할 수 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요구분석의 기법 중 델파이 기법을 소개할 것이다. 델파이 기법이란 추정하려는 문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을 때 전문가들의 직관과 판단을 집합적으로 적용하여 미래를 예측하는 연구방법이다. 사실 델파이 방법은 프로그램 요구 분석뿐 아니라 수요를 예측 할 때나 경제적 시장분석, 판매이익, 선호도 분석 등 다양한 방면에서 미래 데이터를 예측할 때 익숙하게 쓰이는 방법이다. 다른 기법들과 가장 큰 차이는 전문가들의 직관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중장기적인 미래의 결과를 예측 할 때 효과적 이라는 것이다. 가장 쉽게 생각 할 수 있는 것이 설문조사라 할 수 있다. 델파이 기법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익명의 설문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이러한 설문조사는 수합한 보고서와 함께 의견이 어느 정도 일치 할 때 까지 계속적으로 반복된다. 그 과정에서 비체계적인 응답들은 편집하고, 구조화된 폐쇄형 질문들을 만들어 패널들로 하여금 질문의 각 항목내용의 중요성과 가능성에 대하여 동의하는 강도를 평정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의 주관과 직관이 많이 영향을 미치지만 이를 집중경향과 변산도로 산출하여 각 질문에 대한 반응란에 동의의 강도뿐 아니라 다수의 의견과 달리하는 이유를 적는 부분을 형성 함으로써 비교적 체계적인 의견분석을 가능하게 하였다. 델파이법의 장점은 우선적으로 익명으로 진행 되기에 힘있고 권위 있는 일부 사람들에 의해 결과가 좌지우지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지역적으로 산재해 있는 여러 사람들의 상호작용을 촉진 할 수 있고 비용과 효과 면에서도 경제적으로 작용된다. 참가자들의 시간도 비교적 짧으며 전문가들이 편리한 시간에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 다음으로 델파이법의 단점은 질문지 조사의 결함과 요구사정 진술 문이 모호하게 자성될 때 뜻이 흐려지거나 곡해될 가능성이 있다. 아무래도 정량적인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선 질문지를 만들 때 체계적으로 작성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한번에 너무 많은 항목에 걸친 요구조사를 시도할 때나 전문가 집단을 잘 못 선정하게 되면 비협조적 태도와 비 전문가로인해 결과가 많이 차이 날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사 대상자를 선정할 때 대표성을 잘 확보 해야 하고 편파된 의견 수렴이 되지 않게 신경 써야 한다. 그리고 우편송부와 회송 등 번거로운 절차가 있고 통계처리를 반복해서 해야 한다는 것이 델파이법의 단점이라 할 수 있다.

 

 

 

결론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하고 기획 하는 데에 요구분석을 실시하는 것은 청소년에게 가장 필요한 프로그램이 뭔지, 그 프로그램을 통하여 무엇을 이루어 낼 것이고 그렇게 하기 위해선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 등의 최종적인 목적에 도달 하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프로그램을 하는 대상자와 프로그램에 적합하게 대안을 선택하고 분석함으로써 보다 나은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그램 기획자가 프로그램의 중심을 어디에 두냐에 따라 프로그램의 결과는 크게 바뀌기 때문에 꾸준한 분석과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_통합(171013)수업자료

생산운영관리-박형호(도서출람청람)

 

 

반응형
LIST
댓글